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움직임이란 인간 행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자연발생적인 행동이다.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으로, 인간은 모체에서 호흡을 시작하고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움직임과 더불어 생활한다. 움직임 교육에서
사회 현상으로 설명)의 입장 배격
게슈탈트 치료의 기본 원리
심리학적 조망
인간이 사물을 의미 있는 전체로 통합하여 지각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의 관심 있는 하나를 선택(전경) 선택 받지 못한 자극(배경)
개인의 관심이 바뀌게 되면 전경과 배경의 상호교대로 유동적인 상태로 존재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모든 어려운 문제를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우므로 우리는 상담을 하게 된다. 즉,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
통합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성격의 개념에 대한 철학적 전제로부터 상담에 사용되는 과정이나 기법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잇는 체제를 보여주고 이러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인간의 내적 성향이 이론의 기본토대가 된다. 인간중심 체제의 개념, 전략 및 영향에 대한 실제적인 관점
원리는 전체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졌다는 이원론적인 시각을 부정하고 인간을 '통합된 유기체'로 간주한다.
여러 학파 중 설리반주의자만은 장 그 자체의 역할을 도입하고 있는 점에서 게슈탈트에 가장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도 역시 기본적으로 이
통합된 유기체 이론을 접하고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이후 그는 푸랑크푸르트와 비엔나 베를린을 전전하며 페니켈, 도이취, 히트슈봔, 하펠 등으로부터 지도감독을 받았다. 1934년 그는 히틀러의 탄압을 피해 그의 아내 로라와 함께 네덜란드로 건너갔다가 남아프리카로 갔는데 여기에서 정신
Gestalt 학파의 이론적 발전
1) 에펠렌스
심리 현상에 있어서의 게스탈트성(性)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지적한 사람으로 현상이 형태성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판정기준으로 (1) 전체는 부분의 총화 이상의 것이며 (2) 이조(移調)가 가능하다는 2가지 점을 지적했다. 전체는 정확히 부분의 총화와 같고
인본주의(humanism)라는 말은 그 용어가 함축하고 있듯이 모든 속성들 가운데 최상의 것들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속성들이라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자아에 대한 인식, 타인에 대한 민감성, 인류의 잠재력에 대한 이해, 감정을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등은 대부분의 인본주의 심리학자
Gestalt상담이론 등 많은 상담이론이 바탕이 되고 있다.
Freud는 40년이란 기간 동안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시켜왔다. 그의 이론은 임상적 경험의 결과에 따라 수년간 반복하여 수정되어왔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단순한 이론이라기보다 치료기법이다. 무의식의 중요성에 대한 Freud의 견해는 행동주